菩薩聲聞 斷一切有 無量無數 莊嚴其國
보살성문 단일체유 무량무수 장엄기국
모든 유[有漏]를 끊은 보살과 성문이 한량없고 무수하여[無量無數] 그 나라를 장엄하리라.”
爾時世尊 復告大衆
이시세존 부고대중
그 때, 세존께서 다시 대중에게 이르셨다.
我今語汝 是大目犍連 當以種種供具 供養八千諸佛 恭敬尊重
아금어여 시대목건련 당이종종공구 공양팔천제불 공경존중
“나는 지금 너희에게 말하노라. 이 대목건련은 갖가지 공양구로
팔천의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고 공경, 존중하리라.
諸佛滅後 各起塔廟 高千由旬 縱廣正等 五百由旬
제불멸후 각기탑묘 고천유순 종광정등 오백유순
여러 부처님이 멸도하신 후에는 각각 탑묘를 세우되, 높이는 천 유순이고,
사방 넓이는 똑같이 오백 유순인데
以金銀 琉璃 硨磲 瑪瑙 眞珠 玫瑰 七寶合成
이금은 유리 자거 마노 진주 매괴 칠보합성
금, 은, 유리, 자거, 마노, 진주, 매괴의 칠보를 합하여 이뤄지고,
衆華瓔珞 塗香抹香燒香 繒蓋幢幡 以用供養
중화영락 도향말향소향 증개당번 이용공양
온갖 꽃과 영락, 도향, 말향, 소향과 증개와 당번으로 공양하리라.
過是已後 當復供養 二百萬億諸佛 亦復如是 當得成佛
과시이후 당복공양 이백만억제불 역복여시 당득성불
이같이 한 후에 다시 이백만 억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또 이같이 하고, 마땅히 성불하리라.
號曰 多摩羅跋栴檀香如來 應供 正徧知 明行足 善逝 世間解
호왈 다마라발전단향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이름을 다마라발전단향(多摩羅跋栴檀香)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無上士 調御丈夫 天人師 佛 世尊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라 하리라.
劫名喜滿 國名意樂 其土平正 玻瓈爲地 寶樹莊嚴 散眞珠華
겁명희만 국명의락 기토평정 파리위지 보수장엄 산진주화
겁의 이름은 희만(喜滿)이고, 나라의 이름은 의락(意樂)이리라.
그 국토는 평정(平正)하며, 파리로 땅이 되고, 보배나무로 장엄되며, 진주와 꽃을 흩어
周徧淸淨 見者歡喜 多諸天人 菩薩聲聞 其數無量
주변청정 견자환희 다제천인 보살성문 기수무량
온통 맑고 깨끗하여 보는 이가 기뻐하리라.
하늘[天神]과 사람이 많으며, 보살과 성문은 그 수가 한량없으리라.
佛壽二十四小劫 正法住世 四十小劫 像法亦住 四十所劫
불수이십사소겁 정법주세 사십소겁 상법역주사십소겁
부처님의 수명은 이십사 소겁이고,
정법이 세상에 머무름은 사십 소겁이며, 상법도 사십 소겁을 머무르리라.”
爾時世尊 欲重宣此義 而說偈言
이시세존 욕중선차의 이설게언
그 때, 세존께서 이 뜻을 거듭 펴시고자 게송으로 이르셨다.
我此弟子 大目犍連 捨是身已 得見八千 二百萬億 諸佛世尊
아차제자 대목건련 사시신이 득견팔천 이백만억 제불세존
“나의 이 제자 대목건련은 이 몸을 버린 후에[이생을마치고]
팔천과 이백만 억 제불 세존을 친견하고,
爲佛道故 供養恭敬 於諸佛所 常修梵行 於無量劫 捧持佛法
위불도고 공양공경 어제불소 상수범행 어무량겁 봉지불법
불도를 위해 공양, 공경하며, 제불 처소에서 항상 맑은 행을 닦아,
한량없는 겁 동안 불법을 받들어 지니리라.
諸佛滅後 起七寶塔 長表金刹 華香伎樂 而以供養 諸佛塔廟
제불멸후 기칠보탑 장표금찰 화향기악 이이공양 제불탑묘
제불이 멸도하신 후에는 칠보탑을 세우되, 금찰(金刹)을 세우고,
꽃과 향과 기악으로 제불의 탑묘에 공양하며,
漸漸具足 菩薩道已 於意樂國 而得作佛 號多摩羅栴檀之香
점점구족 보살도이 어의락국 이득작불 호다마라전단지향
점차 보살도를 갖추어 의락국(意樂國)에서 성불하리니,
이름을 다마라발전단향(多摩羅跋栴檀香)이라 하리라.
其佛壽命 二十四劫 常爲天人 演說佛道 聲聞無量 如恒河沙
기불수명 이십사겁 상위천인 연설불도 성문무량 여항하사
그 부처님의 수명은 이십사 소겁이며, 항상 하늘과 사람을 위해 불도를 설하리라.
성문 대중의 수효는 한량없어 항하사와 같고,
三明六通 有大威德 菩薩無數 志固精進 於佛智慧 皆不退轉
삼명육통 유대위덕 보살무수 지고정진 어불지혜 개불퇴전
삼명을 얻고 육신통을 갖추어 큰 위덕이 있으리라. 무수한 보살은 뜻이 견고하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불지에서 모두 다 퇴전(退轉)하지 아니하리라.
佛滅度後 正法當住 四十小劫 像法亦爾
불멸도후 정법당주 사십소겁 상법역이
그 부처님 멸도하신 후, 정법은 사십소겁을 머무르고, 상법도 이와 같으리라.
我諸弟子 威德具足 其數五百
아제제자 위덕구족 기수오백
나의 제자로서 위덕이 구족한 이가 오백이라,
皆當授記 於未來世 咸得成佛
개당수기 어미래세 함득성불
이들에게 모두 다 마땅히 수기하리니, 미래세에 모두 성불하리라.
我及汝等 宿世因緣 吾今當說 汝等善聽
아급여등 숙세인연 오금당설 여등선청
나와 너희의 숙세 인연(宿世因緣)을 내가 지금 설하리니, 너희는 잘 들을지어다.”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제3권 6 수기품 해설 – 부처님의 예언과 깨달음
묘법연화경(법화경)은 불교 대승경전으로, 부처님께서 제자들에게 성불할 것이라는 예언(授記, 수기)을 내리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제3권 6 수기품(授記品) 에서는 마하가섭(摩訶迦葉), 수보리(須菩提), 대목건련(大目犍連) 등이 미래에 부처가 될 것이라는 가르침을 받습니다.
🔹 주요 내용 요약
✔ 마하가섭 → 광명여래로 성불 (국토: 광덕, 겁명: 대장엄)
✔ 수보리 → 명상여래로 성불 (깨끗한 국토에서 법을 전파)
✔ 국토의 특징 → 맑고 청정한 세계, 번뇌 없는 장엄한 불국토
✔ 부처님의 가르침 → 정법(正法)과 상법(像法)의 시대적 흐름
📌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 깨달음을 얻고, 수행을 통해 성불의 길로 나아갈 수 있음을 보여주는 핵심 가르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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