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원이루기/법화경

법화경 제1권 1편 서품(1)

리치라이프 연구소 2025. 1. 17. 15:19
반응형

妙法蓮華經

묘법연화경

第一卷    序品

제一권   1   서품

 

如是我聞

여시아문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一時 佛 住王舍城 耆闍崛山中 與大比丘衆 萬二千人 俱

일시 불 주왕사성 기사굴산중 여대비구중 만이천인 구

한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 기사굴(영취산)산에 머무르시어

비구 대중 일만 이천 인과 함께 계셨습니다.

 

皆是 阿羅漢 諸漏已盡 無復煩惱

개시 아라한 제루이진 무부번뇌

이분들은 모두 아라한(阿羅漢)으로서, 모든 누()가 이미 다하여 다시 번뇌가 없으며,

 기사굴산:영취산

-아라한:탐욕,노여움,어리석음을 남김없이 멸하여 생사유전계를 완전히 벗어난 성자

 

逮得己利 盡諸有結 心得自在

체득기리 진제유결 심득자재

이미 이로움을 얻어서, 온갖 결박에서 벗어나 마음의 자재를 얻으셨습니다.

 

其名曰 阿若憍陳如 摩詞迦葉 優樓頻螺迦葉 伽耶迦葉 那提迦葉

기명왈 아약교진여 마하가섭 우루빈나가섭 가야가섭 나제가섭

이분들의 이름은 아야교진여, 마하가섭, 우루빈라가섭, 가야가섭, 나제가섭,

 

舍利弗 大目犍連 摩詞迦旃延 阿樓駄 劫賓那 憍梵波提 離婆多

사리불 대목건련 마하가전연 아누루타 겁빈나 교범바제 이바다

사리불대목건련마하가전연아누루타겁빈나교범바제이바다,

 

畢陵伽婆蹉 薄拘羅 摩詞拘絺羅 難陀 孫陀羅難陀 富樓那彌多羅尼子

필릉가바차 박구라 마하구치라 난타 손타라난타 부루나미다라니자

필릉가바차박구라마하구치라난타손타라난타부루나미다라니자,

반응형

 

須菩提 阿難 羅 如是衆所知識 大阿羅漢等

수보리 아난 라후라 여시중소지식 대아라한등

수보리, 아난, 라후라였습니다. 이분들은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큰 아라한들이었다.

復有學無學二千人 摩詞波闍波提比丘尼 與 眷屬六千人 

부유학무학이천인 마하파사파제비구니 여 권속육천인 

, (), 무학(無學) 이천 인도 함께 있었으며,

마하파사파제 비구니도 권속 육천 인과 함께 있었고,

 

 

母 耶輸陀羅比丘尼 亦與眷屬 俱

라후라  야수다라비구니 역여권속 구 

라후라의 어머니 야수다라 비구니도 권속(眷屬)과 함께 있었습니다.

 

菩薩摩河薩 八萬人 皆於阿耨多羅三藐三菩提 不退轉

보살마하살 팔만인 개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불퇴전

, 보살마하살 팔만 인이 있었는데, 모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물러섬이 없고,

 

皆得陀羅尼 樂設辯才 轉 不退轉法輪 供養 無量百千諸佛

개득다라니 요설변재 전 불퇴전법륜 공양 무량백천제불

모두 다라니를 얻고 요설변재(樂說辯才)하여 불퇴전의 법륜을 굴리고,

무량한 백 천의 모든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고,

 

於諸佛所 植衆德本 常爲諸佛之所 稱歎

어제불소 식중덕본 상위제불지소 칭탄

그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온갖 덕본(德本)을 심어 항상 모든 부처님으로부터 칭찬을 받고,

 

以慈修身 善入佛慧 通達大智 到於彼岸

이자수신 선입불혜 통달대지 도어피안

자비로 몸을 닦고 부처님의 지혜에 잘 들어가며, 대지혜에 통달해서 피안(彼岸)에 이르고,

피안(彼岸):생사유전계를 벗어난 해탈의 경지<->차안(此岸)

 

名稱 普聞無量世界 能度無數 百千衆生

명칭 보문무량세계 능도무수 백천중생

그 이름이 무량한 세계에 널리 알려졌으며,

헤아릴 수 없는 백 천의 중생을 능히 제도하셨습니다.

 

其名曰 文殊師利菩薩 觀世音菩薩 得大勢菩薩 常精進菩薩

기명왈 문수사리보살 관세음보살 득대세보살 상정진보살

그 보살들의 이름은 문수사리보살, 관세음보살, 득대세보살, 상정진보살,

 

不休息菩薩 寶掌菩薩 藥王菩薩 勇施菩薩 寶月菩薩 月光菩薩

불휴식보살 보장보살 약왕보살 용시보살 보월보살 월광보살

불휴식보살보장보살약왕보살용시보살보월보살월광보살,

반응형

 

滿月菩薩 大力菩薩 無量力菩薩 越三界菩薩 跋陀婆羅菩薩

만월보살 대력보살 무량력보살 월삼계보살 발타바라보살

만월보살대력보살무량력보살월삼계보살발타바라보살,

 

彌勒菩薩 寶積菩薩 導師菩薩 如是等 菩薩摩詞薩八萬人 俱

미륵보살 보적보살 도사보살 여시등 보살마하살팔만인   

미륵보살, 보적보살, 도사보살 등으로, 이와 같은 보살마하살 팔만 인이 함께 계셨습니다.

 

 

 

爾時 釋提桓因 與其眷屬 二萬天子 俱

이시 석제환인 여기권속 이만천자 

그 때, 석제환인도 권속 이만 천자와 함께 했고,

-제석환인:제석천왕,수미산정상에 있는 도리천의 우두머리로 도리천을 통솔하면서 불법과,불법에 귀의하는 사람들을 보호함.

 

復有明月天子 普香天子 普光天子 四大天王 與其眷屬 萬天子 俱

부유명월천자 보향천자 보광천자 사대천왕 여기권속 만천자 구

또 유명한 월천자, 보향천자, 보광천자와 사대천왕도 권속 일만 천자와 함께 있었으며,

-사대천왕:수미산 중턱에 있는,사천왕이 거주하는 사왕천의 주신(主神),석제환인을 섬기고 불법과 불법에 귀의하는 자들을 보호함.

-자재천왕:수미산 중턱에 사왕천이 있고 그 위에 도리천이 있음. 그 위에 야마천이 있고, 그 위에 도솔천이 있는데, 사왕천에서 타화자재천까지를 욕계라함,자재 천자는 욕계의 맨위인 타화자재천의 신,다른 신들이 만들어 낸 즐거움을 마음대로 누림.-범천왕:욕계위의 색계에는 18천이 있는데, 이것을 크게 네 단계로 나누어 초선천,제이건천,제삼선천이라 부름. 초선천, 즉 범중천,범보천,대범천을 통칭하여 범천이라하고 범천의 우두머리를 범천왕 또는 대범천이라이라함.

 

自在天子 大自在天子 與其眷屬 三萬天子 俱

자재천자 대자재천자 여기권속 삼만천자 

자재천자와 대자재천자도 권속 삼만 천자와 함께 했고,

 

裟婆世界主 梵天王 尸棄大梵 光明大梵等 與其眷屬 萬二千天子 俱

사바세계주 범천왕 시기대범 광명대범등 여기권속 만이천천자 

사바세계의 주인 범천왕인 시기대범, 광명대범 등도 권속 일만 이천 천자와 함께 있었다.

 

有八龍王 難陀龍王 跋難陀龍王 娑伽羅龍王 和修吉龍王 德叉迦龍王

유팔용왕 난타용왕 발난타용왕 사가라용왕 화수길용왕 덕차가용왕

, 여덟 용왕이 있었는데, 난타용왕, 발난타용왕, 사가라용왕, 화수길용왕, 덕차가용왕,

 

阿那婆達多龍王 摩那斯龍王 優鉢羅龍王等 各與若干 百千眷屬 俱

아나바달다용왕 마나사용왕 우발라용왕등 각여약간 백천권속 

아나바달다용왕, 마나사용왕, 우발라용왕 등이 각각 약간의 백 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有 四緊那羅王 法緊那羅王 妙法緊那羅王 大法緊那羅王

유 사긴나라왕 법긴나라왕 묘법긴나라왕 대법긴나라왕

持法緊那羅王 各與若干 百千眷屬 俱

지법긴나라왕 각여약간 백천권속 

, 네 긴나라왕이 있었는데, 법긴나라왕, 묘법긴나라왕, 대법긴나라왕,

지법긴나라왕이 각각 약간의 백 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반응형

 

有 四乾闥婆王 樂乾闥婆王 樂音乾闥婆王 美乾闥婆王

유 사건달바왕 악건달바왕 악음건달바왕 미건달바왕

美音乾闥婆王 各與若干 百千眷屬 俱

미음건달바왕 각여약간 백천권속 

, 네 건달바왕이 있었는데, 악건달바왕, 악음건달바왕, 미건달바왕,

미음건달바왕이 각각 약간 백 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有 四阿修羅王 婆稚阿修羅王 佉羅騫駄阿修羅王

 사아수라왕 바치아수라왕 거라건타아수라왕

毗摩質多羅阿修羅王 羅阿修羅이 各與若干 百千眷屬 俱

비마질다라아수라왕 나후아수라왕 각여약간 백천권속 구 

, 네 아수라왕이 있었는데, 바치아수라왕, 거라건타아수라왕,

비마질다라아수라왕, 나후아수라왕이 각각 약간의 백 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有 四迦樓羅王 大威德迦樓羅王 大身迦樓羅王 大滿迦樓羅王

유 사가루라왕 대위덕가루라왕 대신가루라왕 대만가루라왕

如意迦樓羅王 各與若干 百千眷屬 俱

여의가루라왕 각여약간 백천권속   

, 네 가루라왕이 있었는데, 대위덕가루라왕, 대신가루라왕, 대만가루라왕, 여의가루라왕이 각각 약간의 백 천 권속과 함께 있었다.

-가루라:고대 인도 마가다국의 왕. 제바달다의 유혹에 빠져 부왕을 죽이고 어머니를 유폐시키는 등 죄를 범하다가 후에 세존께 귀의하여 참회함.

 

韋提希子 阿闍世王 與 若干百千眷屬 俱. 各禮 佛足 退坐一面

위제희자 아사세왕 여 약간백천권속  각예 불족 퇴좌일면

위제희의 아들 아사세왕도 약간의 백 천 권속과 함께 와,

각기 부처님 발에 예배드리고 한쪽에 물러나 앉았다.

 

爾時世尊 四衆圍繞 供養恭敬 尊重讚歎

이시세존 사중위요 공양공경 존중찬탄

그 때, 세존께서는 사중(四衆)에게 둘러싸이시어 공양과 공경, 존중과 찬탄을 받으시면서,

사부대중:출가승려인 비구,비구니와 재가 신도인 우바새,우바이

 

爲諸菩薩 設大乘經 名無量義 敎菩薩法 佛所護念

위제보살 설대승경 명무량의 교보살법 불소호념

모든 보살을 위하여 대승경을 설하시니, 이름이 무량의(無量義)였습니다.

이는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서 호념(護念)하시는 바입니다.

 

佛說此經已 結跏趺坐 入於無量義處三昧 身心不動

불설차경이 결가부좌 입어무량의처삼매 신심부동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하신 후 결가부좌하시고 무량의처삼매(無量義處三昧)

드시어 몸도 마음도 움직이지 않으셨다.

-무량의처삼매:깊은 선정을 통해 체험하는, 고요하고도 평온하며 갖가지 능력이 생기는 집중상태

[출처] 알기쉬운법화경 해설 제1 <서품>|작성자 훨훨

 

是時 天雨曼陀羅華 摩詞曼陀羅華 曼殊沙華 摩詞 曼殊沙華

시시 천우만다라화 마하만다라화 만수사화 마하 만수사화

이때, 하늘은 만다라꽃, 마하만다라꽃, 만수사꽃, 마하만수사꽃을

반응형

 

而散佛上 及諸大衆 普佛世界 六種震動

이산불상 급제대중 보불세계 육종진동

부처님과 온갖 대중 위에 비 오듯이 흩뿌렸으며,

널리 부처님의 세계도 여섯 가지로 진동하였다.

-육종진동:세간에 상서로운 일이 있을 때 대지가 진동하는 여섯 가지 모양

1):한쪽으로 움직이는 것  2):아래에서 위로 흔들려 올라오는 것   3)():솟았다 꺼졌다 하는 것

4)():은은한 소리       5)():꽝하는 소리                     6)():큰소리

앞의 3가지는 모양이 변하는 것이고 뒤의 3가지는 소리가 변하는 것

 

爾時 會中 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 天龍 夜叉 乾闥婆

이시 회중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천용 야차 건달바

그 때, 회중의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와 하늘[天神], , 야차, 건달바,

 

阿修羅 迦樓羅 緊那羅 摩羅伽 人非人 及諸小王 轉輪聖王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 급제소왕 전륜성왕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人非人)과 여러 소왕과 전륜성왕 등

 

是諸大衆 得未曾有 歡喜合掌 一心觀佛

시제대중 득미증유 환희합장 일심관불

모든 대중은 일찍이 없던 일을 경험하여,

환희하여 합장하고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러러 보았습니다.

 

爾時佛放 眉間白毫[]相光 照東方萬八千世界 靡不周徧

이시불방 미간백호상광    조동방만팔천세계 미불주변

그 때, 부처님께서는 미간의 백호상(白毫相)에서 광명을 놓아

동방 일만 팔천 세계를 두루 비추시니,

-백호상:부처님의 두 누썹 사이에 난 나선형의 희고 빛나는 털

 

下至阿鼻地獄 上至阿迦膩

하지아비지옥 상지아가니타천

그 빛이 아래로는 아비지옥에 이르고 위로는 아가니타천까지 이르니,

아가니타천:색계 맨위에 있는 하늘,색구경천 또는 유정천

 

於此世界 盡見彼土 六趣衆生

어차세계 진견피토 육취중생

이 세계에서 저 국토의 육도(六道) 중생을 모두 다 보였고,

육도중생:육도는 육취와같은말.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을 말하며, 육도중생은 이세계를 윤회하는 중생을 이름

 

又見彼土 現在諸佛 及聞諸佛 所設經法

우견피토 현재제불 급문제불 소설경법

또 저 국토에 계신 모든 부처님을 보였으며,

그 모든 부처님께서 설하시는 경법(經法)을 들을 수 있었고,

 

幷見 彼諸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 諸修行 得道者

병견 피제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제수행 득도자

아울러 저 국토의 여러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가

수행하여 득도(得道)하는 모습도 보였으며,

 

復見諸菩薩摩詞薩 種種因緣 種種信解 種種相貌 行菩薩道

부견제보살마하살 종종인연 종종신해 종종상모 행보살도

또 여러 보살마하살이 갖가지 인연과 갖가지 신해(信解)

갖가지 모습으로 보살도를 행하는 것을 보였으며,

반응형

 

復見諸佛 般涅槃者 復見諸佛般涅槃後 以佛舍利 起七寶塔

부견제불 반열반자 부견제불반열반후 이불사리 기칠보탑

또 제불께서 반열반(般涅槃)에 드심을 보였으며,

또 제불께서 반열반에 드신 후에 부처님의 사리를 받들어 칠보탑을 세우는 것을 보였습니다.

 

爾時 彌勒菩薩 作是念

이시 미륵보살 작시념

그 때, 미륵보살이 생각하기를,

 

今者世尊 現神變相 以何因緣 而有此瑞

금자세존 현신변상 이하인연 이유차서

지금 세존께서 신통 변화의 모습을 나타내시니 무슨 인연으로 이러한 상서가 있는 것일까?

 

今佛世尊 入于三昧 是不可思議 現希有事 當以問誰 誰能答者

금불세존 입우삼매 시불가사의 현희유사 당이문수 수능답자

지금 세존께서는 삼매에 드셨으니, 이 불가사의하고 희유한 일을 나타내심을 누구에게 물어 볼 것인가? 또 그 누가 능히 대답할 수 있을 것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