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플라자합의와 양털깍기

리치라이프 연구소 2020. 11. 6. 22:18
반응형

금융의 역사를 공부하다보면 반드시 만나게 되는 플라자합의. 배경과 영향을 알아둘필요가 있다.


1980년대 초 미국 로널드 레이건 행정부는 전임 지미 카터 행정부에서부터 이어진 높은 인플레이션의 억제를 목적으로 엄격한 금융 긴축 정책을 시행했다.

금리는 두 자리에 달해 세계의 유동자금은 미국으로 집중돼서 미 달러의 가치가 올라갔으며 동시에 미국의 수출 감소와 수입 확대(무역 불균형)가 이루어졌다. 고금리 정책을 통해 민간 투자를 억제해서 인플레이션 탈출은 성공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막대했던 무역 흑자가 줄어들게 되었다.

금리인상은 미국 달러의 가치를 높여서 세계 시장에서 미국산업계(특히 자동차업계)의 경쟁력을 약화시켰다. 당시 미국은 대외 무역수지 불균형과 안으로는 재정적자에 시달리고 있었다. 일본 자동차로 말미암아 일자리를 잃은 미국 노동자들이 일본 차량을 부수며 시위를 하기도 하였다.

플라자 합의에서 미국 달러화 가치를 내리고 일본 엔화와 독일 마르크화 가치를 높이는 정책을 채택했었다.

플라자 합의로 일본에서는 급속한 엔고로 인해 ‘엔고 불황’이 일어날 것으로 우려됐지만, 초기의 일본은행은 기준금리를 인하하지 않고 5% 그대로 동결시켰고, 무담보 콜금리는 6%미만에서 8%로 올렸다. 하지만 엔고에 의한 불황의 발생 우려가 현실화되자 저금리 정책의 시행이 실시되었다.

이 저금리 정책이 부동산이나 주식 투기를 가속화하여 거품 경제 가열을 초래하였다.

또 엔고에 의하여 일본 경제의 규모는 상대적으로 급속히 확대되었다. “반액 세일”이라고 까지 일컬어지는 미국 자산 사들이기, 고부가가치 상품의 생산, 해외여행의 붐, 자금이 싼 나라로의 공장 이전 등이 계속되었다.

플라자 합의로 1986년도부터 1989년도에 이르기까지 한국도 경상수지 흑자를 보는 등의 이익을 보았는데 일본과 수출 경쟁품목이 많은 상황에서 엔화의 가치가 상승하여 상대적으로 원화 가격이 싸졌기 때문이다.

시기적으로도 유가하락, 금리인하, 1988 서울 올림픽으로 인한 투자확대 등이 동시에 맞물렸고, 이때의 호황을 저유가, 저금리, 저환율이 맞물렸다고 해서 3저호황이라고 한다. 이 시기에 한국은 물건이 없어서 못판다고 할 정도로 수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사상 최초로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하였다.

또한 이 합의는 1980년대 일본 거품경제의 직간접적인 원인 중 하나가 된다. 플라자 합의로 일본의 수출이 감소하면서 성장률이 크게 떨어지자, 일본 정부는 경기 부양책을 위해 금리 인하와 부동산 대출 규제 완화책을 썼다.

이 결과 그렇지 않아도 이미 1980년대 초부터 팽창 분위기였던 일본의 부동산 시장과 주식시장에는 엄청난 거품이 생기게 되었고, 이것이 1980년대의 거품경제로 이어진 것이다.
아무튼 저 플라자 합의 때문에 독일과 더불어 일본은 경제적으로 거대한 타격을 입었다.

이 합의에 관한 대책으로 루브르 합의가 나왔으나, 각국의 이해관계의 불일치로 인해 별 소득은 없었다.

단, 플라자 합의 때문에 일본의 거품경제가 붕괴되었다든가, 플라자 합의로 인해 어쩔 수 없었다는 식의 변명은 통하지 않는데, 2019년 현재 이코노미스트 등 영미권의 시각은 '플라자 합의 이후 일본 정부의 대처가 바람직하지 못 했기 때문에 그러한 사태가 일어난 것으로, 플라자 합의만을 탓하는 건 옳지 않다.'는 것이다. 단적으로 똑같은 제조업 대국인 독일(당시 서독)은 플라자 합의에도 불구하고 일본식 버블이나, 장기침체에는 빠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금 유럽에서 잘나가는 독일의 과거 별명은 '유럽의 환자'였다. 일본만큼은 아니지만 독일 역시 큰 침체에 빠졌었다! 이를 극복하고 유럽에서 잘나가게 된 계기는 일반적으로 유로화 통합 이후 통화가치 절하 효과를 보며 독일이 부활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대로 그리스, 이탈리아 등의 국가들의 경제는 망했다.

외국계 자본은 일본의 버블을 이용해 일본 부동산 시장에서 일본 gdp의 10배에 달하는 이익을 챙겼으며, 인류 역사상 유례가 없는 규모로 자국민의 돈이 직접적으로 해외로 유출되는 사건이 된다.

플라자합의와 깊은 관련이 있는 양털깍기.
다음은 중국차례라고하는데.
양털깍기이전에 버블이 온다고 한다.
눈 크게 뜨고 세상 돌아가는것을 잘 지켜봐야 할 때이다.

-리치라이프 연구소-

#플라자합의 #양털깍기 #인플레이션 #외국계자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