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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파의 십간조합론 세부정리 {출처: 동악재님}
30.관성과 재성의 조합
일 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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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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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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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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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
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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庚
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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戊
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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戊 -->庚.辛을 잘 생한다
己 -->金을 생하는 힘이 약하다
己 -->甲乙을 생하기도 한다.(丙.癸와 함께 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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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
丁
|
壬
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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庚
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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庚 -->壬을 잘 생한다.
辛 -->壬을 잘 생하지 못한다.
庚 -->癸를 생하기 어렵다. 오직 癸의 통근력이 강해져야 함
辛 -->癸를 생하기 어렵다. 오직 癸의 통근력이 강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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戊
己
|
甲
乙
|
壬
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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癸 -->甲乙 모두를 잘 생한다
壬 -->甲乙 모두를 도와주는 작용이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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庚
辛
|
丙
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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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
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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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乙-->丙을 생하기 어렵다. 오직 丙의 통근력이 강해져야 함
甲 -->丁을 잘 생한다
乙 -->丁을 생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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壬
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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戊
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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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
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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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 -->戊를 약하게 생한다
丁 -->戊를 생하기 어렵다
壬일주->己 정관이 약하면, 좀처럼 火 재성으로 돕기 어렵다
癸일주->己 정관이 약하면, 丙은 도움이 되나 丁은 돕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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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장 심각한 干의 조합 (특히 앞의 천간이 희신일 경우에 두려워 함)
甲--庚 (다음으로 戊)
乙--辛
丙--癸
己--壬
庚--丁 (다음으로 丙)
辛--丁 (다음으로 甲)
辛--己
32.가을의 甲木의 희기
庚 庚 甲 甲
辰 辰 戌 戌 (辰戌 충)
1)양신성상격의 형태
2)庚金-->戌(년지)에 통근
3)甲木-->辰(시지)에 통근
4)통근지가 모두 土이므로, 정밀히 판단하면 庚이 더 강하다.
5)희신 : 甲 乙 丙 丁
6)기신 : 戊 己 庚 辛 壬 癸
7)壬.癸水가 기신인 이유 --> 가을의 甲은 金과 水가 동시에 있는 것을 꺼린다.
#.甲은 일간이 아니더라도 가을에 金水가 동시에 있음을 꺼린다.
8)丙.丁火가 희신인 이유 --> 庚일간이 억부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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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인성을 취하는 방법
甲--癸
乙--癸
丙--? *.丙을 강하게 하려면, 통근력이 강화되어야 한다.
丁--甲
戊--丁 *.戊를 강하게 하려면, 丁은 그렇게 큰 힘이 못된다.
己--丙
庚--戊
辛--戊
壬--庚
癸--? *.癸를 강하게 하려면, 비겁과 통근력이 강화되어야 한다.
34.식상을 취하는 방법
甲--丙
乙--丙
丙--己
丁--戊
戊--庚
己--庚
庚--壬
辛--壬
壬--乙
癸--甲
앞의 강한 천간을 설기시켜 조절하는 작용임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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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乙의 힘을 강화하려면 癸水가 좋다.
壬의 힘을 설기하려면 乙木이 좋다.
# 庚일간--丙칠살 관계에서
1)일간 庚을 돕는 것이 급하면, 戊를 취하여 庚을 생하도록 한다.
2)칠살 丙을 약하게 하는 것이 급하면, 己를 취하여 丙을 설기시킨다.
35. 충으로 좋아진 명조
(明나라 수상 정거정의 명조 : 理財家로도 유명함)
辛 辛 辛 乙
卯 酉 巳 酉
1) 종왕격
2) 乙 재성이 기신에 해당됨
3) 卯酉 충으로 기신 乙의 뿌리가 제거되어, 순수하게 종하므로 귀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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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성정론(性情論) :
(개인의 성격을 파악하는 방법의 일부일 뿐이다)
1)역정을 잘 내는 명조 : 오행이 일방적으로 기울어져 있는 것
: 水가 전연 없거나 아주 약한 명조
: 火일주가 강한데, 金水의 자극을 받는 명조
2)내성적인 성격 : 천간에 木이 많고, 지지에 巳.午.未 등 火가 많은 명조
3)융통성이 많은 명조 : 金과 水가 강한 명조
4)비뚤어진 성격의 명조 : 천간에 水가 많고, 지지에 申.酉.戌 글자가 많은 명조
아울러 행운에서 巳.午.未 등 남방운에 있을 경우
5)강직한 성격의 명조 : 천간에 火가 많고, 지지에 寅.卯.辰 등의 글자가 많은 것
6)반항적인 명조 : 순생하고 있는 천간(일간)이 극(관성)을 받는 명조
일간--식상--관성의 조합
*.순생(順生)의 천간조합-->성격적 특성을 볼 때만 적용
甲--丁
丙--己
戊--庚
庚--壬
辛--癸
癸--甲
癸--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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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신경질적 명조 : 역생하고 있는 천간(일간)이 어떤 도움(인성)도 없는 명조
일간--식상-->인성의 통제가 없는 것
*.역생(逆生)의 천간조합-->성격적 특성을 볼 때만 적용
甲--丙 : 水인성이 없음
乙--丙 : 水인성이 없음
丁--戊 : 木인성이 없음
辛--壬 : 土인성이 없음
壬--甲 : 金인성이 없음
壬--乙 : 金인성이 없음
8)우울한 성격 : 천간에 金이 있고, 지지에 巳.午.未 등 이 많은 명조
9)사귀기 어려운 성격 : 지지에 申.子.辰 수국이 있고, 다른 지지에 火가 있으며
천간에 火가 없는 명조
10)야무지지 못한 성격 : 시지에서 통근한 천간이 파손된 명조
37.질병론(疾病論)
木-->눈, 간, 담낭, 신경과 분비, 팔 다리
火-->심장, 소장, 순환기, 조혈, 입술
土-->위, 비장, 소화기능, 혀
金-->폐, 대장, 맹장, 코, 호흡기, 허리, 치아
水-->신장, 방광, 생식과 비뇨, 귀
이상의 오행이 너무 약하거나, 너무 강하면 해당 질환에 걸리기 쉽다.
1)혈액의 질환 ; 木이 마르고 水가 없는 것
2)원기의 부족 ; 土가 습하고 火가 없는 것
3)해수병 ; 金水 상관에 겨울에 壬이 강한 것
4)담질환 ; 金水 상관에 丁이 강한 것
5)피부병 ; 土일주가 丙이 강하고 癸가 없는 것
6)종기병 ; 지지에 火金이 많고, 천간에 투간되지 못한 것
7)소화불량 ; 水土 상극 명조
8)양기부족 ; 金水가 없거나 극을 당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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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원국에서의 한신(閒神)
1)천간
a.희신을 생하지도 않고, 극하지도 않는 것
b.기신을 생하지도 않고, 극하지도 않는 것
2)지지
a.천간에 투간하지 않은 것
b.다른 지지와 합.충이 없는 것
*.행운에서까지 영향을 주지 않는 것과, 행운에서 오면 영향을 주는 것이 있다.
39.육친을 보는 방법
1)부모
a.年柱나 月柱에 희신이 많으면 부모와의 인연이 두텁다.
b.그 반대면 부모와의 인연이 박하다.
c.年柱와 月柱에 원래 희신이 있는데, 그것이 沖이나 合으로 잃게 되면,
부모와의 인연이 박하게 된다.
d.통변성(인성. 재성)의 구조가 특히 나빠도, 부모의 인연이 박하다.
2)형제
a.월주가 희신이면 인연이 좋고, 기신이면 인연이 나쁘다.
b.月干이 관성이고 기신이면, 형제간에 우애가 적다.
3)부부
a.일지와 시지가 육합되면, 결혼이 늦다.
b.일지에서 투간된 천간의 통변성은 배우자의 유형을 나타낸다.
c.일지의 12운성은 결혼 생활의 상황을 나타낸다.
d.일지가 희신이면 배우자의 내조나 도움이 크다.
e.상대방의 명조에 내 희신이 많으면, 매우 좋아하게 된다.
f.그 반대라면 상대방이 아무리 공세를 펴도,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다.
g.부부간에 희신이 같은 오행이면, 정이 두텁다.
h.대운에서 길흉의 시기가 같으면, 인연이 두텁다.
i.그 반대라면 인연이 두텁지 못하다.
j.일지가 沖을 당하면 이별의 기운이 강하다. (日.時支 충이 더 심하다)
k.일지에 기신인 식상이 있는 여성은 남편과의 인연이 박하다.
l.일지에 기신인 비겁이 있는 남성은 아내와의 인연이 박하다.
m.여성의 명조에 관성이 지지에 식상으로 구성되면, 부부갈등이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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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자녀
a.자녀수의 많고 적음은 水의 多少가 영향을 준다.
b.희신이 관성(여성은 식상)과 조화를 이루면, 자녀와의 인연은 양호하다.
c.화염토조나 금한수냉은 자녀를 갖기 어렵다.
d.水가 있어도 합이나 충으로 잃은 명조가 더 자녀를 갖기 어렵다.
e.水는 생식 작용을 조정한다.
5)육친 일반론
a.희신인데 없으면 인연이 박하다. (특히 천간을 본다)
b.기신인데 있으면 인연이 박하다. (특히 천간을 본다)
c.천간 지지가 모두 없거나, 모두 있으면 그 작용은 더 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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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출신론(出身論)
1)희신이 투간된 월령으로부터 극제를 받고 있으면, 한숨을 돌릴 여유도 없다.
2)인성--계획. 요령
재성--실천럭. 행동력. 성실성
3)희신은 합.충.극을 받지 않아야 좋다. (극-->나쁜 관계의 천간)
4)관성을 희신으로 하는데 관성이 있으면, 일단은 사회적 위치가 어느정도 보장됨
41.지위론(地位論)
1)큰 공적을 이루는 명조-->월령에 희신이 있는 명조
2)장군 --비겁. 관성 중 희신에 해당하고, 월령에 통근하여 파손되지 않은 명조
42.어느 천간이 희신일 때, 그것을 탁(濁)하게 하는 천간
甲이 희신--庚.丙.丁
乙이 희신--辛.丙.丁
丙이 희신--癸
丁이 희신--癸
戊가 희신--甲
己가 희신--庚.辛.壬
庚이 희신--丙.丁.壬.癸
辛이 희신--丁.癸.甲
壬이 희신--己.戊
癸가 희신--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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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성패론(成敗論)
1)귀명(貴命)
a.관성이 희신으로써 강함
b.관성이 기신으로써 명식에 없음
2)천명(賤命)
a.관성이 희신으로써 명식에 없음
3)부명(富命)
a.재성이 희신으로 강하고 월령을 얻음
4)빈명(貧命)
a.재성이 기신으로 강함
b.재성이 희신으로 合.沖 됨
5)길명(吉命)-
월주와 시주에 희신이 많은 것
6)흉명(凶命)
월주와 시주에 기신이 많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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