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투파의 십간조합론 세부정리(1)

리치라이프 연구소 2024. 5. 26.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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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파의 십간조합론 세부정리 {출처: 동악재님}

명리학의 가장 기본적 법칙체계는 오행의 운행 법칙입니다.
그것은 상생상극이라는 작용력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순한 법칙만으로는 사물을 정확히 파악하고 규정짓기 어렵습니다.

그 이면에는 각 오행이 다시 음양으로 구분된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즉 木이라는 오행은 다시 음양의 구분에 의하여 甲木과 乙木으로 분류되는데, 

이 양목과 음목은 현상학적으로 매우 큰 차별적 특성을 보유하게 됩니다.

우리가 사주를 해석함에 있어서 일차적으로 

오행의 상생상극 법칙을 준거의 틀로 사용하지만, 

동시에 그것의 한계성을 느끼는 현상 이면에는, 

각 오행에는 다시 이러한 음양적 특성이 내재되어 있어서, 

그것들의 작용이 때로는 상생상극의 법칙을 넘어서는 

그 어떤 특별한 현상과 마주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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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학 최초의 구조주의적 접근을 시도한 

[자평진전(子平眞詮)]에서는 아쉽게도 이러한 점을 간과하였습니다. 

그러나 적천수와 난강망의 저자들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근원적 자각을 통하여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됩니다. 

적천수의 저자는 적천수 전체를 통 털어 “천간론”에 

가장 많은 분량인 320 글자를 배속하면서, 

각 천간마다 일반적인 오행의 상생상극 법칙을 넘어선 

어떤 특수 관계적 체계가 있음을 암시하였으며, 

난강망의 저자는 각 천간과 계절적 변화와의 상관관계를 주목하며, 

그것들과 소위 구조주의적 접근인 격국론과의 

접목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각 천간의 특성을 

오행의 일반적 상생상극 법칙보다 상위개념에 배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상 사물의 세계에서도 陽木과 陰木은 매우 다른 모습과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일한 木이라도 어떤 것은 그 외형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구하지만,

어떤 것들은 일정한 시기가 지나면 외형적 성장을 멈추고

꽃이나 열매를 맺는 것을 더 추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본다면...

 

출처: 초등학교 5학년 수학교과서

 

1.꽃의 크기는 갑목보다 을목이 더 크고 아름답습니다.

  甲木: 소나무. 참나무. 전나무. 느티나무. 오리나무. 단풍나무.
  乙木: 해바라기. 호박. 난초. 다알리아. 백합. 국화. 채송화
 
2.열매의 크기도 乙木이 상대적으로 더 큽니다.
  甲木: 감. 사과. 밤. 잣. 솔씨, 자두.

  乙木: 수박. 호박. 오이. 가지. 토마토. 참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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陽木은 주로 외형적 성장을 지향하므로, 강하면 베어서 사용할 수 있지만 (극제)
陰木은 여성성의 특징인 ‘낳음’을 지향하므로, 강하면 꽃을 피워야 합니다.(설기)
약하면 물과 태양을 원하는 것은 양목과 음목이 동일합니다.
 

이러한 현상적 특성을 세밀하고 정교한 지식체계로 다듬은 것이

바로 투파의 십간조합론 입니다.

물론 이러한 체계의 성립과 완성은

오랜 기간 동안의 ‘경험의 축적’이라는 필수 불가결한 검증 과정을

통과하지 않을 수 없음은 자명한 일입니다.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한다면,

투파라는 어느 하나의 학맥(學脈)이 몇 백년을 이어오면서

소위 연속성이 유지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셈입니다.

 

모름지기 명리학의 학습자들은 오행의 단순한 상생상극 법칙이나,

격국론으로 대변되는 구조주의적 접근방식에만

매달려서는 안돼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위 자연론법적 체계나 물상론적 체계도

충분히 존중받아야 하며,

항상 열린 자세의 학습 탐구가 바람직한 것임은 두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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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파의 십간 조합론을 다시 세부적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일부는 알기 쉽게 도표로 정리하였고, 흩어져 산재한 것은 한곳으로 모았습니다.
출처 우리사이연구소
1.일간과 관계가 좋은 관성(官星)이 겁재를 억제하고 있으면,
무관으로 상당한 지위에 오른다.
 
2.일간과 나쁜 관계의 관성을 식상으로 제압하고,
일간과 나쁜 관계의 인성이 없으
사법계통이나 군인으로 나갈 수 있다. (식상제살 형태에서 인성의 방해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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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성의 조합

   일  간
  좋은 관성
  
   일  간
  나쁜 관성
         비  고
    甲
    庚
 
    甲
    辛
   매우 나쁘다
    乙
    庚
 
    乙
    辛
   매우 나쁘다
    丙
    壬
 
    丙
    癸
   매우 나쁘다
    丁
    壬
 
    丁
    癸
   매우 나쁘다
    戊
    乙
 
    戊
    甲
   매우 나쁘다
    己
    甲
 
    己
    乙
   그렇게 나쁘지 않다
    庚
    丁
 
    庚
    丙
   그렇게 나쁘지 않다
    辛
    丙
 
    辛
    丁
   매우 나쁘다
    壬
    戊
 
    壬
    己
   매우 나쁘다
    癸
    戊
 
    癸
    己
   그렇게 나쁘지 않다
 

매우 나쁜 관계의 관성이 명조상의 희신이라면,

성패여부를 볼 때는 긍정적이지만

災祥的으로 흉하며 아울러 격조가 떨어짐을 나타낸다.

 

3.일간과 인성과의 관계가 좋으면 학업적 성취를 얻을 수 있다.

 
#.인성의 조합
   일  간
  좋은 인성
 
   일  간
  나쁜 인성
     비           고
    甲
   癸. 壬
 
   
   
  
    乙
   壬
 
    乙
    癸
   그렇게 나쁘지 않다
    丙
   甲. 乙
 
   
 
 
    丁
   甲
 
    丁
    乙
   힘이 약할 뿐이다
    戊
   丙. 丁
 
 
 
 
    己
   丙
 
    己
    丁
   그렇게 나쁘지 않다
    庚
   戊. 己
 
 
 
 
    辛
   戊
 
    辛
    己
   매우 나쁘다
    壬
   庚. 辛
 
 
 
 
    癸
   辛
 
    癸
    庚
   매우 나쁘다
 
 

4.일간과 좋은 관계의 식상과 겁재가 있으면, 높은 지위에 오른다.

 

5.일간과 좋은 관계의 인성과 관성이 있으면,
일찍부터 순조로운 출세를 한다. 
거기에 겁재가 없고 그 인성과 관성이 나란히 있으면, 고관에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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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간과 재성. 관성이 양호한 관계라면, 명성을 천하에 떨치게 된다.

(재기우정관: 財氣遇正官)  #. 세 글자가 모두 붙어있음을 주목할 것

      일    간
  재성.관성의 조합
        비         고
         甲
   庚 甲 己 @
   @ @ 酉 @
庚--己는 떨어져 있음을 주목
         甲
   己 甲 庚 @
   @ @ 申 @
          상    동
         甲
   己 甲 庚 @
   @ @ 戌 @
          상    동
         甲
   @ 甲 庚 戊
   @ @ 申 @
甲--戊는 떨어져 있음을 주목
         丙
   @ 丙 壬 庚
丙--庚은 떨어져 있음을 주목
         丙
   @ 丙 壬 辛
丙--辛은    상    동
         丁
   @ 丁 壬 庚
 
         丁
   @ 丁 壬 辛
丁--辛은 떨어져 있음을 주목
         戊
   @ 戊 乙 癸
 
         戊
   @ 戊 壬 乙
 
         戊
   @ 戊 癸 乙
 
         己
   甲 己 癸 @
 
         己
   乙 己 癸 @
 
         己
   癸 己 甲 @
 
         己
   癸 己 乙 @
 
         己
   @ 己 甲 癸
 
         己
   @ 己 乙 癸
 
         庚
   @ 庚 丁 甲
 
         壬
   戊 壬 丙 @
壬--戊는 붙어 있음을 주목
         壬
   丙 壬 戊 @
          상     동
         癸
   @ 癸 己 丙
丙--癸는 떨어져 있음을 주목
 
 
7.일간과 나쁜 관계의 칠살이 있고,
그것을 일간과 좋은 관계의 식신이 억누르고  있으면 영웅이 된다.

 

@ 戊 甲 庚                @ 癸 己 乙 
@ @ 申 @                @ @ 卯 @
 
8.종왕격이나 종강격으로,
일간.인성.비겁의 3天干의 관계가 좋으면 고관이 된다.
(인인상수:印刃相隨)
 
*. 乙일주--甲(겁재) --癸(인성)
*. 己일주--戊(겁재) --丙(인성)
*. 壬일주--辛(인성) --癸(겁재) : 이 경우 辛--壬이 붙어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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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간과 관계가 좋은 재성이 있고,
그 재성이 강하면 큰 부자가 된다.
일 간
재 성
   비    고
  甲
  己
 
  乙
  戊
 
  乙
  己
 
  丁
  庚
 
  戊
  壬
 
  己
  癸
 
  壬
  丙
 
  (재성정립:財星正立)
10.관성과 겁재가 일간과 나쁜 관계이고,
일간이 월령에서 보아 약하면 직위가  높지 못하다.
 
11.재성이 일간과 관계가 좋아도,
그 재성이 월령에서 보아 약하면, 관직에 오르더라도 오래가지 못한다.
 
12.정인이 월간에 있으면서,
일간과 좋은 관계면 공부를 잘하고 고관이 될 수 있다
일 간
  인성
(월간)
    비   고
   甲
    癸
 
   乙
    壬
 
   丙
    乙
 
   丁
    甲
 
   戊
    丁
 
   己
    丙
 
   庚
    己
썩 좋지는 않다
   辛
    戊
 
   壬
    辛
 
   癸
    *.
庚--나쁘다
#. 일간이 약할 때 사용하는 인성의 역할과는 관계가 없다.
   단지 원국의 상황을 서술하고 있는 것임을 특별히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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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時干에 있는 편재(偏財)가 일간과 관계가 좋으면, 큰 부자가 될 수 있다.
   편재시견(偏財時見)
  *. 己--乙일주
  *. 癸--己일주
  *. 丙--壬일주
 
14. 일간--비견의 관계가 좋고 희신이면서 강하면, 비서 등 측근에 있게 된다.
   *.甲--甲
   *.丁--丁 등이 있다.
 
15.내격으로서 희신이 손상을 당하지 않으면,
시험에 강하고 중앙정부의 관원이 될  수 있다.
 
16.甲일주--가을 태생에 신강 => 庚金의 制를 받으면
(단, 水가 없어야 함)  수상(首相) 정도의 지위에 오를 수 있다.
 
17.庚일주--가을 태생에 신강 => 丁火의 制를 받으면
高官이 될 수 있다.
 
18.壬일주--봄 출생에 신강 => 戊土의 制를 받으면
高官이 될 수 있다.
 
19.일간--관성과 인성의 관계가 좋으면,
관리로서 청렴결백한 사람이 된다.

 

일  간
관  성
인  성
        비      고
   丙
   壬
   甲
 
   己
   甲
   丙
 
   己
   乙
   丙
 
   庚
   丁
   戊
 
   壬
   戊
   庚
 
   壬
   戊
   辛
단,戊.辛이 떨어져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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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비겁. 식상. 재성의 삼자가 일간과 좋은 관계이면,
관리로서의 능력이 좋아 출세한다.

 

삼기균정(三奇均正 :여기서 3기란 기문둔갑의 丁.丙.乙이 아니다.)
일  간
비  겁
식  상
재  성
   甲
   甲
   丙
   己
   乙
   甲
   丙
   戊
   乙
   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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